DMZ산림두드림센터 정보마당
home  즐겨찾기  임산물 나무시장 실시간예약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정보마당
YANGGU NFCF INFO
임산물정보
임산물레시피
임업정보
 
임산물정보
작성일 : 17-10-27 10:57
수실류 [2. 잣]
 글쓴이 : DMZ산림두드림센…
조회 : 1,471  

                                                                                                                 


▶ 잣의 특징

 잣나무는 잎이 5엽이며 길이는 7~12cm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피며 열매는 긴 계란형으로 길이 12~15cm, 지름 6~8cm로 다음해 9월에 익으며 한실편에 한 개의 잣이 결실하며 일반적으로 한 열매에 약 100개의 잣의 생산된다. 종자는 삼각난상형으로 날개가 없으며 길이 1.2~1.8cm, 지름 1.2cm로 식용으로 한다.

                                                                                                                                                                        


▶ 영양성분

 잣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기본 영양성분은 물론 무기질과 비타민까지 골고루 갖추고 있어 완전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지방과 단백질의 함량은 잣 100g당 각각 64.2g과 18.6g으로서 다른 어떤 식품과도 비교가 안될 만큼 높다. 뿐만 아니라 잣 100g은 640kcal의 고열량을 낼 수 있는 고단백 영양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 효능

 잣에는 지방 64.2%, 단백질 18.6%, 수분 5.5%, 당질 4.3%, 회분 1.5%, 기타 섬유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A1,B1,B2)이 들어 있는데, 잣100g에서 약 670칼로리의 열량이 나오는 고칼로리 식품으로 기운이 없을 때나 입맛을 잃었을 때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잣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잣이 지니고 있는 성분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하는 우수한 지방 성분으로서 잣에 함유된 지방은 올레린산과 리놀산, 리놀레인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불포화 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할 뿐만 아니라 스테미너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동물성 지방과는 달리 오히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이므로 동맥경화증은 물록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잣으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폐와 내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관지염 등 각종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노화현상이 일어나는 중년기 이후에 좋은 약용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 종류

 * 잣나무(Pinus Koraiensis)

 잣나무는 100여종이 넘는 소나무류의 수종중에서 유일하게 한국산이라는 이름이 붙은 수종으로 영명으로도 Korean pine 또는 Koream white pine으로 불려진다. 상록침엽교목이며, 줄기는 높이 30m, 지름 1m 정도이고 300~500년 정도 자라며 수피가 암갈색이다. 바늘잎은 길이 7~12cm로 5개씩 뭉쳐나며 세모지고 끝이 뽀족하다 꽃은 5월에 핀다. 만주와 연해주에 대개 해발 600m에서 900m의 범위에 많으며 젓나무류나 활엽수와 섞여 자라는 경우가 많다. 한반도에서는 잣남의 천연분포는 대부분의 고산지대에 국한되어 있으며 낮은 곳에서는 활엽수종과 섞여 자라며, 설악산을 제외하고는 지리산 덕유산, 가야산드으이 해발 800m 이상되는 지역에서 소집단으로 서식하고 있다.

 * 섬잣나무(Pinus parviflora)

 섬잣나무는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 서쪽의 태하령의 해발 600m 근처에서 주로 발견된다. 섬잣나무는 또 일본 전역에 걸쳐 산발적으로 분포한다. 잎이 5개씩 모여서 나고 짧은 가지에 붙은 비늘 조각이 일찍 떨어지며, 잎 횡단면의 관다발이 1개 있다. 상록침엽교목이며 줄기는 높이 30m, 지름 1m정도이며 수피는 갈색이다. 바늘잎은 5개씩 뭉쳐나고 세모지며 길이 3.5~6cm, 나비 1~1.2cm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뚜렷하지 안다. 건축재나 조구재로 쓰이는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 눈잣나무

 상록침엽교목이며 줄기는 평지에 심으면 곧추서고 산정에서는 눕는데 높이 4~5m, 지름 15cm정도이며 어린 가지에 적갈색 털이 있다. 바늘잎은 5개씩 뭉쳐나고 길이 3~6cm, 나비 1mm로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핀다. 종자는 식용하고 관상용으로 심는다. 눈잣나무는 한반도의 설악산, 금강산, 묘향산등의 고산지대에 국소적으로 자라며 설악산에는 중청봉에서 대청봉에 이르는 능성은 양쪽에 분포하는데 이 지역은 눈잣나무의 남함계선임과 아울러 남한에서의 유일한 생존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눈잣나무는 산 정상부에서 바람의 영향으로 땅을 기듯이 아주 낮게 자라며 부적합한 환경과 조수의 피해로 인하여 종자에 의한 생식이 어렵고, 땅을 포복하는 가지에서 새로운 뿌리를 내리는, 소나무류에서는 드물게 관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사말
센터소개
찾아오시는길
[임대]숲속시설(숙박)
외부풍경
주변놀거리
예약하기
 
[임대]식당(한식전문)
부대시설
 
마트-더숲애
카페-숲소울
로컬푸드-쇼핑몰
 
 
농약,비료
기계,잡화
 
 
나무시장,육묘
 
 
 
 
실시간예약
숙박예약안내
 
 
 
임산물정보
임산물레시피
임업정보
 
 
공지사항
홍보/보도자료
문의하기
이용후기
포토갤러리
[ DMZ 산림두드림센터 ]
센터 위치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박수근로 367 / 대표번호 : 033-481-3344, 팩스번호 : 033-481-9060
대표자 : 허남영 / 사업자등록번호 : 221-82-03895

[ DMZ 임산물유통센터 ]
센터위치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농공단지길 38 / 대표번호 : 033-481-9036, 팩스번호 :033-481-9057
대표자 : 허남영 / 사업자등록번호 : 415-82-15661

COPYRIGHT(C)2016 NATIONAL FORESTRY COOPERATIVE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top